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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트 포스/브루트포스(비트마스크)

구슬 탈출 2 (중요!!)

https://www.acmicpc.net/problem/13460

 

13460번: 구슬 탈출 2

첫 번째 줄에는 보드의 세로, 가로 크기를 의미하는 두 정수 N, M (3 ≤ N, M ≤ 1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 보드의 모양을 나타내는 길이 M의 문자열이 주어진다. 이 문자열은 '.', '#', 'O', 'R', 'B'

www.acmicpc.net

 

1. 10번 이하로 움직여서 꺼낼 수 없으면 -1 출력 

10보다 커지면 return하면 되겠다.

 

2. 경우의 수 카운트

같은 방향으로 연속해서 두 번 이동은 의미가 없다.

한 방향으로 이동한 다음, 반대 방향으로 가는 것도 의미가 없다. 

이동을 카운트 할 때, 이렇게 씹히는 걸 고려하면

시간이 매우 줄어든다.

애당초 그걸 노리고 낸 문제들이다.

 

4 × 2 ^ 9 = 2,048 가지가 나온다.

 

8 퍼즐 문제를 떠올려보면

배열을 복사하면서 경우의 수 다 따라가면

절대로 불가능 하다는 것을 안다.

 

 

 

 

비트마스크로 경우의 수를 표현해야한다.

길이가 10인

4진법 수로 표현을 한다!

 

 

<소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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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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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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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29
3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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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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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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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59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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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string>
 
using namespace std;
 
int dx[] = { 0,0,1,-1 };
int dy[] = { 1,-1,0,0 };
 
int LIMIT = 10;
 
vector<int> gen(int k)
{
    vector<int> a(LIMIT);
    for (int i = 0; i < LIMIT; i++)
    {
        a[i] = (k & 3);
        k >>= 2;
        // a[i] = k % 4;
        // k /= 4;
    }
    return a;
}
 
// k는 방향, x와 y에 빨간 구슬이나 파란 구슬이 들어옴
pair<boolbool> simulate(vector<string>& a, int k, int& x, int& y)
{
    if (a[x][y] == '.')
        return make_pair(falsefalse);
    // 행
    int n = a.size();
    // 열
    int m = a[0].size();
    bool moved = false;
    while (true)
    {
        int nx = x + dx[k];
        int ny = y + dy[k];
        if (nx < 0 || nx >= n || ny < 0 || ny >= m)
        {
            return make_pair(moved, false);
        }
 
        if (a[nx][ny] == '#')
        {
            return make_pair(moved, false);
        }
        else if (a[nx][ny] == 'R' || a[nx][ny] == 'B')
        {
            return make_pair(moved, false);
        }
        // 빈 공간
        else if (a[nx][ny] == '.')
        {
            swap(a[nx][ny], a[x][y]);
            x = nx;
            y = ny;
            moved = true;
        }
        else if (a[nx][ny] == 'O')
        {
            a[x][y] = '.';
            moved = true;
            return make_pair(moved, true);
        }
    }
    return make_pair(falsefalse);
}
 
int check(vector<string> a, vector<int>& dir)
{
    // 행
    int n = a.size();
    // 열
    int m = a[0].size();
 
    // 구멍, 빨간 구슬, 파란 구슬
    int hx, hy, rx, ry, bx, by;
    for (int i = 0; i < n; i++)
    {
        for (int j = 0; j < m; j++)
        {
            if (a[i][j] == 'O')
            {
                hx = i; hy = j;
            }
            else if (a[i][j] == 'R')
            {
                rx = i; ry = j;
            }
            else if (a[i][j] == 'B')
            {
                bx = i; by = j;
            }
        }
    }
 
    int cnt = 0;
    for (int k : dir)
    {
        cnt += 1;
        bool hole1 = false, hole2 = false;
        while (true)
        {
            // 빨간 공 simulation
            auto p1 = simulate(a, k, rx, ry);
            // 파란 공 simulation
            auto p2 = simulate(a, k, bx, by);
            // 공들이 더 이상 이동 불가능
            if (p1.first == false && p2.first == false)
            {
                break;
            }
 
            if (p1.second)
                hole1 = true;
            if (p2.second)
                hole2 = true;
        }
        // 파란 공이 들어가면 무조건 실패
        if (hole2)
            return -1;
        if (hole1)
            return cnt;
    }
    return -1;
}
 
// 필요없는 경우의 수 제거
bool valid(vector<int>& dir)
{
    // 0 ~ 9까지
    for (int i = 0; i < dir.size() - 1; i++)
    {
        // 왕복
        if (dir[i] == 0 && dir[i + 1== 1)
            return false;
        if (dir[i] == 1 && dir[i + 1== 0)
            return false;
        if (dir[i] == 2 && dir[i + 1== 3)
            return false;
        if (dir[i] == 3 && dir[i + 1== 2)
            return false;
        // 씹힘
        if (dir[i] == dir[i + 1])
            return false;
    }
    return true;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t n, m;
    cin >> n >> m;
    vector<string> a(n);
    for (int i = 0; i < n; i++)
        cin >> a[i];
 
    int ans = -1;
 
    // 2 ^ 20 = 4 ^ 10
    for (int k = 0; k < (1 << (LIMIT * 2)); k++)
    {
        // 4진법으로 표현된 방향이 들어간다.
        vector<int> dir = gen(k);
 
        // 필요없는 경우의 수면 continue
        if (!valid(dir))
            continue;
 
        int cur = check(a, dir);
        // 파란 공이 들어감 continue
        if (cur == -1)
            continue;
 
        // ans == -1인거는 아직 초기화가 안된 것
        // 아니면 최소값을 바꿔준다.
        if (ans == -1 || ans > cur)
            ans = cur;
    }
    cout << ans << '\n';
    return 0;
}
 
cs

 

ㅅㅂ.. m 대신 n 썼다가 이렇게 됐다

제발 제발 제발 쓸 때 확인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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