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드트리 | 코딩테스트 준비를 위한 알고리즘 정석
국가대표가 만든 코딩 공부의 가이드북 코딩 왕초보부터 꿈의 직장 코테 합격까지, 국가대표가 엄선한 커리큘럼으로 준비해보세요.
www.codetree.ai
솔직히 쉬운 문제다.
문제를 꼼꼼하게 읽자.
놓여있는 총'들'이라고 쓰여있다.
이차원 벡터 배열을 사용해서
총들을 저장하고 정렬하자.
왜 정렬?
가장 공격력 높은 총을 뽑으니까.
이 때, 플레이어가 총이 없을 경우도 생각해야한다.
총이 없다면 vector에 넣지 않는다!
이동할 때 변수 막 쓰지말고
결국은 다시 돌아와서 시간을 써먹게된다.
처음 쓸 때부터 철저하게 원큐에 끝내는 걸 目指そう
<소스 코드>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78
79
80
81
82
83
84
85
86
87
88
89
90
91
92
93
94
95
96
97
98
99
100
101
102
103
104
105
106
107
108
109
110
111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
133
134
135
136
137
138
139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149
150
151
152
153
154
155
156
157
158
159
160
161
162
163
164
165
166
167
168
169
170
171
172
173
174
175
176
177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
230
231
232
233
234
235
236
237
238
239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258
259
260
261
262
263
264
265
266
267
268
269
270
271
272
273
274
275
276
277
278
|
#include <iostream>
#include <cstring>
#include <vector>
#include <algorithm>
using namespace std;
// 0, 1, 2, 3
int dx[] = {-1,0, 1, 0};
int dy[] = {0,1,0, -1};
int n, m, k;
struct p_info {
int row;
int col;
int able;
int gun;
int dir;
};
vector<int> gun_map[25][25];
int player_wichi[25][25];
bool operator < (const p_info& a, const p_info& b)
{
if ((a.able + a.gun) == (b.able + b.gun))
return a.able < b.able;
return (a.able + a.gun) < (b.able + b.gun);
}
p_info players[32];
int score[32];
void move()
{
for (int i = 1; i <= m; i++)
{
int x = players[i].row;
int y = players[i].col;
int dir = players[i].dir;
int nx = x + dx[dir];
int ny = y + dy[dir];
if (nx < 1 || nx > n || ny < 1 || ny > n)
{
dir += 2;
if (dir > 3)
dir %= 4;
nx = x + dx[dir];
ny = y + dy[dir];
}
int junban_x = nx;
int junban_y = ny;
// 이전 위치는 비우자
player_wichi[x][y] = 0;
// 플레이어가 있다 -> 싸움
if (player_wichi[nx][ny] != 0)
{
p_info mukou = players[player_wichi[junban_x][junban_y]];
int mukou_num = player_wichi[junban_x][junban_y];
// 상대방이 이김
if (players[i] < mukou)
{
score[mukou_num] += ((players[mukou_num].able + players[mukou_num].gun) - (players[i].able + players[i].gun));
// 1. 패자
// 총 내려놔
if (players[i].gun != 0)
{
gun_map[junban_x][junban_y].push_back(players[i].gun);
if (gun_map[junban_x][junban_y].size() > 1)
sort(gun_map[junban_x][junban_y].begin(), gun_map[junban_x][junban_y].end());
players[i].gun = 0;
}
// 이동해
// 방향 결정
while (true)
{
nx = junban_x + dx[dir];
ny = junban_y + dy[dir];
if (nx < 1 || nx > n || ny < 1 || ny > n || player_wichi[nx][ny] != 0)
{
dir += 1;
if (dir == 4)
dir = 0;
}
else
break;
}
// 패자는 총이 없다!
// 그 칸에 총 있나 확인
// 총을 줍는다
if (gun_map[nx][ny].size() != 0)
{
players[i].gun = gun_map[nx][ny].back();
gun_map[nx][ny].pop_back();
}
// 2. 승자
if (gun_map[junban_x][junban_y].size() != 0)
{
int my_gun = players[player_wichi[junban_x][junban_y]].gun;
// 그냥 줍는다
if (my_gun == 0)
{
players[player_wichi[junban_x][junban_y]].gun = gun_map[junban_x][junban_y].back();
gun_map[junban_x][junban_y].pop_back();
}
else if (my_gun < gun_map[junban_x][junban_y].back())
{
int tmp = gun_map[junban_x][junban_y].back();
gun_map[junban_x][junban_y].pop_back();
gun_map[junban_x][junban_y].push_back(players[mukou_num].gun);
players[mukou_num].gun = tmp;
sort(gun_map[junban_x][junban_y].begin(), gun_map[junban_x][junban_y].end());
}
}
// 위치 변경
// mukou 승이니까 mukou는 가만히 있음
player_wichi[nx][ny] = i;
players[i].row = nx;
players[i].col = ny;
players[i].dir = dir;
}
// mukou가 패자
else
{
score[i] += ((players[i].able + players[i].gun) - (players[mukou_num].able + players[mukou_num].gun));;
// 1. 패자
// 총이 있다면 총 내려놔
if (players[mukou_num].gun != 0)
{
gun_map[junban_x][junban_y].push_back(players[mukou_num].gun);
players[mukou_num].gun = 0;
sort(gun_map[junban_x][junban_y].begin(), gun_map[junban_x][junban_y].end());
}
// mukou가 이동
int mukou_dir = players[mukou_num].dir;
// 위치 변경
// i 승이니까 i의 위치는 결정됨
player_wichi[junban_x][junban_y] = i;
players[i].row = junban_x;
players[i].col = junban_y;
players[i].dir = dir;
// 이동해
// 방향 결정
while (true)
{
nx = junban_x + dx[mukou_dir];
ny = junban_y + dy[mukou_dir];
if (nx < 1 || nx > n || ny < 1 || ny > n || player_wichi[nx][ny] != 0)
{
mukou_dir += 1;
if (mukou_dir == 4)
mukou_dir = 0;
}
else
break;
}
// 그 칸에 총 있나 확인
// 패자는 총이 없다
// 총이 있다면 총을 줍는다
if (gun_map[nx][ny].size() != 0)
{
players[mukou_num].gun = gun_map[nx][ny].back();
gun_map[nx][ny].pop_back();
}
// 2. 승자
if (gun_map[junban_x][junban_y].size() != 0)
{
int my_gun = players[i].gun;
if (my_gun == 0)
{
players[i].gun = gun_map[junban_x][junban_y].back();
gun_map[junban_x][junban_y].pop_back();
}
else if (my_gun < gun_map[junban_x][junban_y].back())
{
int tmp = gun_map[junban_x][junban_y].back();
gun_map[junban_x][junban_y].pop_back();
gun_map[junban_x][junban_y].push_back(players[i].gun);
players[i].gun = tmp;
sort(gun_map[junban_x][junban_y].begin(), gun_map[junban_x][junban_y].end());
}
}
// 위치 변경
players[mukou_num].row = nx;
players[mukou_num].col = ny;
players[mukou_num].dir = mukou_dir;
player_wichi[nx][ny] = mukou_num;
}
}
else
{
// 총을 줍거나
if (gun_map[nx][ny].size() != 0)
{
int my_gun = players[i].gun;
// 총이 없다면 바로 주워라
if (my_gun == 0)
{
players[i].gun = gun_map[nx][ny].back();
gun_map[nx][ny].pop_back();
}
// 총이 있다면 비교
else if (my_gun < gun_map[nx][ny].back())
{
int tmp = gun_map[nx][ny].back();
gun_map[nx][ny].pop_back();
gun_map[nx][ny].push_back(players[i].gun);
players[i].gun = tmp;
sort(gun_map[nx][ny].begin(), gun_map[nx][ny].end());
}
}
player_wichi[nx][ny] = i;
players[i].row = nx;
players[i].col = ny;
players[i].dir = dir;
}
}
}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in >> n >> m >> k;
int tmp;
for (int i = 1; i <= n; i++)
{
for (int j = 1; j <= n; j++)
{
cin >> tmp;
if (tmp != 0)
gun_map[i][j].push_back(tmp);
}
}
memset(player_wichi, 0, sizeof(player_wichi));
memset(score, 0, sizeof(score));
for (int i = 1; i <= m; i++)
{
cin >> players[i].row >> players[i].col >> players[i].dir >> players[i].able;
players[i].gun = 0;
player_wichi[players[i].row][players[i].col] = i;
}
for (int test = 1; test <= k; test++)
move();
for (int i = 1; i <= m; i++)
{
cout << score[i] << ' ';
}
return 0;
}
|
cs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