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프

게임 개발

4gats 2023. 9. 4. 15:58

https://www.acmicpc.net/problem/1516

 

1516번: 게임 개발

첫째 줄에 건물의 종류 수 N(1 ≤ N ≤ 500)이 주어진다. 다음 N개의 줄에는 각 건물을 짓는데 걸리는 시간과 그 건물을 짓기 위해 먼저 지어져야 하는 건물들의 번호가 주어진다. 건물의 번호는 1부

www.acmicpc.net

어떤 건물을 짓기 위해서 다른 건물을 먼저 지어야 할 수도 있다.

동시에 지을 수 있다.

 

 

"특정 건물을 짓기 위해서 걸리는 최소 시간은,

해당 건물을 짓기 위해 우선적으로 지어야 하는 건물들 중에서 가장

오래 걸리는 시간 + 특정 건물을 짓기 위해서 걸리는 시간"

 

MAX(현재 건물의 최대 시간, 이전 건물에 저장된 최대 시간 + 현재 건물의 생산 시간)

 

각 건물을 노드라고 생각하면 그래프 형태에서 노드 순서를 정렬하는

'위상 정렬'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건물 생산 시간 배열, 진입 차수 배열, 정답 배열 3개가 필

위상 정렬을 하면서 각 건물을 짓는 데 걸리는 최대 시간을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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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clude <iostream>
#include <vector>
#include <queue>
 
using namespace std;
 
int main()
{
    ios::sync_with_stdio(false);
    cin.tie(NULL);
    cout.tie(NULL);
 
    int n;
    cin >> n;
 
    vector<vector<int>> graph;
    vector<int> indegree;
    vector<int> selfbuild;
 
    graph.resize(n + 1);
    indegree.resize(n + 1); // 진입 차수
    selfbuild.resize(n + 1);
 
    for (int i = 1; i <= n; i++)
    {
        cin >> selfbuild[i];
        while (true)
        {
            int tmp;
            cin >> tmp;
            if (tmp == -1)
                break;
            graph[tmp].push_back(i);
            indegree[i]++;
        }
    }
 
    queue<int> q;
    
    for (int i = 1; i <= n; i++)
    {
        if (indegree[i] == 0)
            q.push(i);
    }
 
    vector<int> ans(n+10);
 
    while (!q.empty())
    {
        int now = q.front();
        q.pop();
        for (int next : graph[now])
        {
            indegree[next]--;
 
            // 해당 건물을 짓기 위해 우선적으로 지어야 하는 건물들 중에서 
            // 가장 오래 걸리는 시간
            ans[next] = max(ans[next], ans[now] + selfbuild[now]);
            if (indegree[next] == 0)
                q.push(next);
        }
    }
 
    for (int i = 1; i <= n; i++)
    {
        cout << ans[i] + selfbuild[i] << '\n';
    }
 
    return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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